이스라엘 지리

이스라엘 지리

이스라엘은 지리적으로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의 교차로에 있는 남북으로 좁고 긴 작은 나라로써 동경 34도 48분에서 35도 36분과 북위 29도 33분에서 33도 10분에 위치하며, 북쪽으로 레바논, 동북쪽에는 시리아, 동쪽에 요르단, 남서쪽에 이집트 그리고 서쪽에는 지중해가 접해 있다.

이스라엘의 면적은 골란 고원을 포함했을 경우 21,946Km2로 우리나라 남한 면적의 약 4.5분의 1에 해당하며 최북단에 위치한 해발 2,224m의 헤르몬산에서 남부의 네게브 및 아라바사막을 거쳐 최남단 홍해까지 약 450Km이고, 폭은 가장 넓은 곳이 약 130Km이다.

해안평야 지중해 연안을 따라 텔아비브와 하이파로 연결되는 지역으로 사론 평야로 불리기도 한다. 이곳은 이스라엘 인구의 반 이상이 살고 있는 곳으로 아코, 하이파, 텔아비브, 가이사랴 등의 주요 도시와 항구가 자리 잡고 있어 각종 산업체와 농업· 관광시설들이 몰려 있다.

동부계곡지대 이스라엘 동부 요르단강의 갈릴리 호수에서 사해와 홍해까지의 남북으로 긴 계곡지대로써 북쪽 지역은 아주 비옥하고 남쪽 지역은 반 건조한 지역이다.

주요도시로는 벳샨, 여리고, 에일랏 등이 있으며 농업, 어업, 경공업, 관광업이 이 지역 주민들의 주된 수입원이다. 중앙산악지대 갈릴리 지역의 산악지대와 사마리아 및 유대 산악지대로서 북쪽에서 남쪽으로 연결되는 황량한 광야와 사막이 펼쳐지는 곳이며 예루살렘, 베들레헴, 헤브론, 세겜 등 성경의 중요한 도시들이 있다.

<참고: 배낭 메고 떠나는 성지순례 “걸어서 이스라엘” 김종철 지음 베드로서원>

Scroll to Top